민족으로서의 독립이 아니라 '식민세력에의 동화'였던 것이다. 파농의 집안도 이러한 가계에 속한다.
제 2차 세계대전 중 전쟁에 지원하여 각지에서 파시즘 세력과의 전투에 참여했던 파농은 마르티니크의 군대에 입대를 하고, 1944년 포르 드 프랑스를 떠나 북아프리카로 갔다. 이 무렵의 짧은 알제리
알제리식민지화는 곤란을 겪었다. 1871년에는 카비리아 지방의 반(反)프랑스 항쟁을 무력으로 진압하여 아틀라스산맥의 북쪽은 거의 프랑스 지배하에 들어갔으나, 사하라에서의 반프랑스 항쟁은 계속되었다. 1920년대 중엽부터 메살리 하디(Messali Hadi) 등을 중심으로 알제리의 근대적 민족주의 운동이
중계지로 번영하며 발전했으나 후에 여러 이민족들의 침입을 받으며 식민지 시대를 겪었다. 그리고 독립을 쟁취했으나 시민혁명이라는 또 한 번의 변화를 겪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렇게 번영과 쇠퇴를 반복해온 세 국가들의 역사, 정치, 그리고 민주화 운동의 현황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한다.
Ⅰ. 서론
오늘날 이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3/4 이상은 식민주의적 경험에 직접, 간접적으로 규정된 삶을 살고 있다. 1945년, 제2차 세계 대전의 종전(終戰)을 기점으로 식민 제국들은 공식적으로 해체되기 시작하였고, 이전 식민지 국가들에 대한 독립이 승인되면서 식민 통치는 세계적 차원에
한 권 이상 참고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반드시 제시된 참고 문헌을 읽을 필요는 없음. ‘
목차
서론
본론
1, 식민주의와 문화
2, 탈식민주의
3, 문명 밖 충돌과 문명 내부 충돌
4, 일제 식민지 통치에 활용된 동화주의 1) 프랑스의 동화정책 2) 일본의 동화정책
결론
참고문헌
식민주의는 단순한 문학이론이 아니고 인종문제, 계급문제, 지역감정문제, 성별문제, 빈부문제, 파벌문제 등 모든 권력투쟁과 차별의 문제까지도 통찰하고 대안을 제시하려는 문화비평론이다. 탈식민주의는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 식민지 지배를 받은 경험이 있는 제3세계의 민족, 유색인
민족주의는 아랍인의 언어와 종교 그리고 역사에서 공통의 연대감을 가지고 있다는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아랍민족주의는 아랍어로 Al-urufa, al-umma alarabiyya및 al-gawmiyya al-arabiyya 등에 해당되는데 정확한 우리말개념이 없다. 이 말을 우리말로 옮기면 명명 아랍주의, 아랍민족체로 번역할 수 있
파농의 ‘폭력론’이 우뚝 서게 된다. 탈식민화를 향한 폭력은 원주민에게 ‘열등감과 좌절, 무기력을 없애주며, 용기와 자존심을 되찾게 해준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특히 그는 역사의 발전과 진보의 주체로서 농민을 강조하며 이들이 ‘자신의 두뇌와 근육’으로 ‘뿌리박한 좌절감’을 씻을
주의를 서구 중심적으로 강화하는 것은 서구적 역사 편찬에 의해서 나타난 효과 중 하나이다. 역사 편찬물은 ‘토착민을 개선시키고’, ‘제 3세계를 원조하는’ 등의 자비로운 형태로 재현되거나 그와는 극단적으로 다르게, 즉 식민지의 몰수, 경제적 착취 등과 연관되어 억압적인 것으로 재현될 수도